광주도시관리공사

환경정보 시민의 영원한 행복파트너 광주도시관리공사

하수처리개요

광주도시관리공사 페이스북 광주도시관리공사 트위터 광주도시관리공사 카카오스토리 광주도시관리공사 네이버블로그

환경정보 하수처리개요

하수처리란

우리가 쓰고 버린 더러운 물을 그냥 하천으로 흘러 보낼 경우 우리 주변 하천의 오염과 하천바닥이 부패하여 악취를 발생 시킬뿐만 아니라
수질오염으로 인하여 물고기등 수중생물들이 멸종되며 결국 우리 사람들도 살 수 없는 환경이 초래됩니다.

이러한 환경을 만들지 않기 위하여 쓰고 버린 더러운 물을 모두 한 곳으로 모아 다시 쓸 수 있는 물로 만들어 하천으로 되돌려 주는 것을 말합니다.

하수처리의 목적과 필요성

도시의 오수, 축산폐수, 산업폐수등을 처리한 후 공공수역으로 방출함으로서 쾌적한 생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공공수역의 수질보전에 하수처리의 목적이 있다.

일상생활에서 무심코 버리게 되는 음식 쓰레기, 세제, 생활하수와 화장실의 정화조시설 등으로 수질오염이 높아지고, 경제의 발전과 성장으로 공장에서 흘러나오는 산업폐수가 수질을 악화시켜 인간생명을 위협하고, 도시인구 집중으로 생활하수와 쓰레기 발생과 환경오염의 심각성으로 생태계 위협과 마실 물의 고갈에 따라 하수처리가 필요하게 되었다.

하수도 및 하수처리의 주요기능

하수도란 ?
하수와 분뇨를 유출 또는 처리하기 위하여 설치되는 하수관로, 공공하수처리시설 등 기타 하수처리를 처리하는데 관련된 시설등의 총체를 말한다.

하수처리 주요기능 : 하수중의 모래, 막대기, 음료수 병 등을 제거하고, 호기성 미생물에 의한 유기물 등 오염물질을 분해와 제거로 정화의 기능 및 하수처리 물에 산소를 회복시켜 주는 기능을 하게 된다./ 01.고형물 제거:하수속에 포함된 모래,막대기,비닐포장류,스치로폴등 제거 / 02.오염 유기물질 제거:호기성 박테리아 배양을 통하여 하수속에 포함된 유기물질 분해 제거로 하수정화 / 03.슬러지 감량 :혐기성 박테리아를 배양하여 슬러지 분해 및 감량

하수의 특징

질적으로 대단히 복잡하여 지역에 따라 다르고, 오수와 우수를 함께 집수하는 합류식, 또는 별도로 하는 분류식에 따라 하수의 특성이 다르다.
또한 하수처리의 지역적 특성과 규모, 사람들의 생활양식, 공장의 조업방식과 시간대별, 요일별, 계절에 따라 양적, 질적으로 변화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하수처리 방법

물리적 처리, 생물학적 처리, 화학적 처리 방법이 있으며 흔히 3가지 방법을 병행하고 있다.

하수처리 방법의 물리적 처리, 생물학적 처리, 화학적 처리 표 입니다.
물리적 처리 생물학적 처리 화학적 처리
원수나 폐수 내의 불순물을 침전, 여과 등의 물리적인 작용에 의하여 처리하는 것으로 스크린, 혼합, 응결, 침전, 부상, 세척, 진공여과, 건조 등이 이에 속한다. 각종세균, 박테리아 등의 기타 미생물을 이용하여 복잡한 유기물을 간단하고 안정된 물질로 분해하는 방법이다. 생물학적 방법에는 혐기성 방법과 호기성 방법, 무산소 방법이 있다. 부유물질 및 탁도 제거를 위한 응집제 주입, 침전에 의한 중금속 및 인의 제거, 이온교환 등에 화학 약품을 이용하여 물을 처리하는 것들을 의미 한다.

하수 처리 과정

물리화학적 처리와 생물화학적 처리가 있으며, 흔히 두 가지 방법을 병행하고 있다.

01.침사지:하수유입->유입펌프장 / 02.최초침전지:생슬러지->중력침강농축조 / 03.생물반응조:송풍기 / 04.최종침사지:반송슬러지->송풍기, 잉여슬러지->중력침강농축조 / 05.총인처리설비: 중력침강농축조 / 06.소독설비: 방류
1침사지
침사지에서는 돌이나 모래와 같이 비중이 커 물 속에 가라앉는 물질을 침전시키고, 비중이 작아 물 위에 뜨는 물질은 스크린을 통해 걷어낸다. 침사지에서 처리된 하수는 최초침전지를 거치기 전에 유입펌프를 지나게 되는데, 침사지에서 제대로 하수처리가 되지 않으면 펌프 속으로 돌, 모래나 플라스틱병 등이 그대로 들어가게 되어 펌프에 손상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침사지에서의 처리는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2최초침전지
하수처리장에서 하수가 최초로 통과하는 침전지로, 하수의 1차 처리 및 생물처리를 위한 예비처리로서의 기능을 맡고 있다. 부유물질의 제거에 효과가 있고, 유기물을 주체로 하는 비중이 큰 SS분을 중력침강 한다. 대규모 처리장에 주로 이용되고 있고, 침전지의 형태에는 장방형, 정방형, 원형이 있으며, 흐름방향으로는 평행류와 방사류, 수평류와 수직류 등이 있다.
3생물반응조
유기물이 많은 하수처리에 이용되는 활성슬러지법에서는 미리 고형물을 제거한 하수에 활성슬러지를 첨가해서 생물반응조로 흘려보낸다. 이 때 미생물에 의한 유기질의 분해가 왕성하게 행하여지게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산소의 공급이 중요하다. 공기와 하수를 잘 접촉시켜 산소를 보급하여 슬러지의 호기성균이 유기질의 분해를 생물반응조이며, 초기에는 기계적 교반을 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하였으나, 현재는 하수 중의 작은 기포로 된 공기를 불어 넣는 방식이 주로 이용되고 있다.
4최종침전지
하수처리장에서 각종 처리를 행한 후 최종적으로 남아있는 고형분을 침전시켜서 청정한 처리수를 얻기 위해 사용하는 침전지이다. 생물처리에 의해 발생하는 슬러지와 처리수를 중력침강에 의해 분리한다. 주로 최초침전지에 비해 침강속도가 작은 미생물 플록을 침전시킨다. 벌킹과 계절적인 영향에 의해 SVI가 높아지는 일이 있으므로 수면적을 크게 하는 등 설계상의 주의가 필요하다.
5총인처리설비
총인은 호소, 하천 등의 부영양화를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로 물속에 포함된 인의 농도를 의미한다. 인 성분이 과다 포함된 물이 하천이나 호수로 유입되면 녹조 현상 발생, 수중생물 폐사, 수질오염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총인처리시설’은 하수 중에 포함된 총인을 응집시켜 처리하는 시설로 총인 농도를 낮추는게 목적이다.
6소독설비
물속에 존재하는 병원균들을 없애거나 비활성화시켜 수자원의 보건환경적인 안전성을 지키기 위해 소독물질을 주입하는 장치를 말한다. 소독설비는 하수처리장에 있어서 소독제를 방류수중에 주입하는 염소계의 차아염소산 나트륨, 오존, 자외선 소독설비 등이 있다.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