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도시관리공사

열린경영 시민의 영원한 행복파트너 광주도시관리공사

국민 참여와 국정운영의 투명성-정보공개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정보공개제도란?

국가기관 ·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고 예산을 어떻게 집행하고 있는지 국민들이 알 수 있도록 공공기관이 보유·관리하는 정보를 국민에게 공개하는 것을 말합니다.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함으로써 더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국정운영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정보공개법의 재정·시행

국민의 알권리를 확대하고 국정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96년 [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을 제정·공포하고, "98년 1월 1일부터 시행하였습니다.


정보공개법의 개정

법률개정에 앞서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국무총리 훈령인 행정정보공개의 확대를 위한 지침을 제정·시행(2003. 6. 24)하여, 주요정보를 사전에 공표하고 비공개대상정보의 세부기준을
수립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난 6년간의 정보공개제도 운영과정에서 지적된 문제점을 개선하고 정보공개제도의 틀을 바꾸어, 국민의 알권리를 확대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정보공개법을 개정하여,
2007년 1월 3일 최종 개정하였습니다.


더욱 편리하고 공정하게 확 달라졌습니다.

주요정책정복의 사전 공표 확대

국민생활관련정보, 예산집행내역 등 중요정보는 정보공개청구가 없더라도 공공기관이 사전에 공개범위·주기·시기·방법을 미리 공표하고 정기적으로 공개하게 됩니다.


정보공개절차와 방법을 개선

정보공개여부결정기간이 현행 15일에서 10일로 단축되었으며, 구술에 의한 정보공개청구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전자우편(E-mail)을 통해서도 청구한 정보를 받아볼 수 있게 되어 더욱 손쉽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보공개위원회 설치

정보공개제도를 개선하고 정보공개기준을 수립하며, 정보공개운영실태의 평가에 관한 사항을 심의·조정할 수 있는 정보공개위원회가 행정안전부 소속으로 설치(2008.2)되었습니다.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5명의 민간전문가와 4명의 정부위원으로 구성하여 제도운영의 공정성을 강화하였습니다.


비공개대상 정보의 범위 축소

비공개할 수 있는 정보를 대통령령 이상의 법령에 의해서만 정할 수 있도록 하고, 개인에 관한 사항으로서 공개될 경우 사생활의 비밀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정보는 비공개하도록 하였습니다.


이제 정보공개제도가 더 쉬워졌습니다.

정보공개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청구공개 : 공공기관이 보유·관리하는 정보를 청구인의 청구에 의하여 공개하는 제도입니다.

정보공표 : 공공기관이 보유·관리하는 중요 정책·사업, 예산집행 등에 관한 정보를 자발적으로 공표하는 제도입니다


누가 정보공개를 청구할 수 있습니까?

모든 국민 : 모든 국민은 청구인 본인 또는 그 대리인을 통하여 공공기관에 정보공개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법인 · 단체 : 법인과 단체의 경우 대표자의 명의로 공공기관에 정보공개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외국인 : 국내에 일정한 주소를 두고 거주하거나, 학술·연구를 위하여 일시적으로 체류하는자, 국내에 사무소를 두고 있는 법인 또는 단체에 한해 정보공개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어떤 기관을 대상으로 청구할 수 있습니까?

국가기관

-국회, 법원, 행정부, 헌법재판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행정부 (중앙행정기관과 소속기관)


지방자치단체

-특별시 · 광역시 · 도 및 시 · 군 · 구와 직속기관

-특별지방자치단체

-시 · 도 교육청과 지역교육청 등


지방자치단체

-특별시 · 광역시 · 도 및 시 · 군 · 구와 직속기관

-특별지방자치단체

-시 · 도 교육청과 지역교육청 등


정부투자기관(정부투자기관관리 기본법 제2조)

-한국조폐공사, 한국관광공사, 농업기반공사, 농수산물유통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석유공사, 대한석탄공사, 대한광업진흥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대한주택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토지공사 등

-행정부 (중앙행정기관과 소속기관)


대통령령이 정하는 공공기관

-각급학교 :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등

-지방공사·공단 : 시설관리공단, 지방의료원 등

-정부산하기관 : 한국자산관리공사, 국민연금관리공단 등

-특수법인 : 정부출연연구기관, 중소기업은행, 금융감독원 등

-사회복지법인 : 국가·지방단체로부터 재정지원을 받는 사회복지법인과 사회복지사업을 하는 비영리법인


어떤 정보를 청구할 수 있습니까?

공공기관이 직무상 작성 또는 취득하여 관리하고 있는 문서(전자문서 포함) · 도면 · 사진 · 필름 · 테이프 · 슬라이드 및 기타 이에 준하는 매체 등에 기록된 사항

공공기관의 기록물관리에 관한 법률상 기록물과의 관계 : "공공기관이 업무와 관련하여 생산 또는 접수한 문서 · 도서 · 대장 · 카드 · 도면 · 시청각물 · 전자문서 등 모든 형태의 기록정보자료"인 기록물은 모두 정보공개청구의 대상이 되는 정보에 해당합니다.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