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영원한 행복파트너 광주도시관리공사
하수처리 과정 동영상 자막 정보 :
1. 하수 처리 과정
[가정 공장]
인간이 살아가는데 없어서는 안되는 꼭 필요한 물. 가정과 공장 등에서 사용하고 난 뒤 버려지는 하수는 어디로 가서 어떻게 처리가 될까요?
가정과 공장 등에서 발생한 하수는 하수관을 따라 하수처리장으로 흘러들어가 깨끗한 물로 재탄생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물의 목욕탕인 하수처리장으로 여행을 떠나볼까요?
- "아이고, 시원하다! 내가 목욕하고 남은 물도 하수처리장으로 가게 돼"
"아 부끄러워! 볼일을 보고 난 후 물을 내리면 하수처리장으로 이동해"
"나는 지금 설거지 중이야. 설거지 후에 버려지는 물은 하수관을 따라 하수처리장으로 가게 돼"
[유입 및 침사지]
유입 및 침사지에서는 유입되는 하수 중에 비중이 큰 돌과 모래 등은 침전시키고, 비중이 작아 물 위에 뜨는 비닐, 플라스틱 들은 스크린을 통해 걸러냅니다.
[1차 침전지]
1차 침전지는 자연적인 침전으로 바닥에 가라앉는 물질과 물 위에 뜨는 물질을 분리하여 침전 가능한 물질을 제거합니다.
[생물 반응조]
생물 반응조에서는 미생물에 의해 오염물질을 제거합니다. 산소와 하수를 잘 접촉시켜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적절한 공기를 불어넣어 미생물을 증식시킵니다.
[2차 침전지]
2차 침전지는 증식된 미생물을 침전시켜 맑고 깨끗한 처리수를 얻을 수 있어요.
[총인 처리 설비]
총인 처리 시설에서는 응집제 투입으로 하수 중에 포함된 인을 응집시키고 여과하여 총 인과 부유물질을 제거합니다.
[소독 설비]
소독 설비에서는 태양광의 자외선을 이용하여 물속의 세균과 대장균을 소독하고 감염병을 예방합니다.
[최종 방류]
하수 처리 과정을 통해 깨끗해진 물은 하천으로 방류되기도 하고 다시 농업용수나 공업용수로 재이용 되기도 합니다.
2. 슬러지 처리 과정
[농축조]
농축 조는 하수처리 과정 중에 1차 침전지와 2차 침전지에서 생긴 슬러지를 농축하는 곳이에요.
[소화조]
소화조에서는 농축된 슬러지를 부패시켜 부피를 줄이고 발생된 가스를 회수하여 연료로 사용합니다.
[탈수기]
탈수기로 슬러지의 수분을 제거하여 케이크 상태로 만들어 처분합니다.
[최종 처분 : 차량 반출]
케이크 상태로 만들어진 슬러지는 매립시설 복토 및 퇴비화, 시멘트 원료로 사용되는 등 다양한 용도로 재활용됩니다.